소비, 생산인구 비중 높은 화성시에 지식산업센터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분양 앞둬

입력 2019-10-25 13:58   수정 2019-10-25 14:27


최근 화성시 인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부동산 투자처로 주목받고 있다. 화성시는 전국 최고 수준의 인구증가율을 보여 향후 주거지나 상업시설에 대한 수요 역시 가파르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경기도 화성시 인구는 80만 3252명으로 집계됐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해마다 약 5만 명가량 인구가 증가해 최근 3년간 증가한 인구수는 약 15만 명에 달한다. 이에 화성시는 인구 증가 추세를 고려해 2035년에는 계획인구를 135만 명으로 추산해 도시개발계획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인구 증가세에 맞춰 각종 개발도 이어지고 있다. 동탄신도시, 동탄2신도시, 향남2택지, 남양뉴타운, 봉담2택지 등 개발이 이뤄졌고 비봉택지, 태안3택지 등의 택지 개발이 예정돼있다.

이 같은 인구 증가세는 지난 2006년부터 대기업 입주와 개발이 본격화돼 뛰어난 교통망을 기반으로 현대기아차, 삼성전자, 향남제약단지, 동탄테크노밸리 등 9700여 개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자리잡은데서 비롯되었다.

특히 화성시 인구분포는 소비력이 높은 30~40대와 생산가능인구(15~64세)를 합산한 비율이 72.33%로 국내에서 가장 높아 생산과 소비가 가장 활발한 도시라는 평가다. 활발하게 생산하고 소비하는 인구가 많은 만큼 15세 미만 아이들의 비중 또한 높다.

다만 높은 소비력에 비해 상업시설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시 내 인구증가율이 높은 동탄2신도시의 경우 토지이용계획표에 따르면 상업용지비율이 2% 대에 불과해 상업시설이 턱없이 부족하다.

이러한 가운데 상업시설을 포함한 지식산업센터가 동탄2신도시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이 그 주인공으로, 동탄2신도시 지원시설용지 25블록에 연면적 23만 8,615㎡ 규모로 조성되며 국내 시공능력평가 2위인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을 예정이다.

약 1700개 호실이 마련되는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5.7m의 높은 층고와 4방향 자연 환기로 통풍이 용이한 제조형 오피스와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업무형 오피스 2가지로 나눠 실수요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뉴욕 공유오피스를 연상시키는 비즈니스 라운지와 북카페, 다목적구장, 메일룸, 피트니스 센터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최근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활발한 동탄테크노밸리의 경우 총면적 155만6000여㎡로 판교테크노밸리(66만1000㎡)의 약 2.3배에 달하는 수도권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곳은 현재 진행 중인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및 동탄도시철도(트램) 건설에 대한 수혜도 기대되는 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임차 수요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지상 1층~2층에 마련되는 상업시설 ‘스퀘어 앨리’는 레드브릭, 그래피티 등의 디자인 요소를 접목해 뉴욕의 힙하고 자유분방한 브루클린의 분위기를 연상시키는 스트리트몰로 꾸며진다. 입구에는 2개의 대형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해 바깥에서부터 주목도를 높였고,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입점이 확정돼 주중은 물론 주말 상권 활성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은 삼성전자 사물인터넷(IoT) 시스템도 적용된다. 균일한 냉난방과 공기청정기능의 FCU 시스템 에어컨이 설치되며, 스마트폰 앱을 통해 호실 내 대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원격제어도 가능할 전망이다.

사통팔달 교통망을 통한 수도권 접근성도 탁월하다. 기흥IC를 통한 경부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SRT 동탄역의 경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도 들어서는 만큼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해당 지식산업센터는 기흥동탄IC와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경사면을 활용해 부지 내 3개 면에 차량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했고, 드라이브인 시스템도 적용했다.

한편, 현대 실리콘앨리 동탄 모델하우스는 한미약품 뒤편인 경기 화성시 동탄기흥로 570-6에 마련되어 있으며, 모델하우스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오는 26일 토요일에는 그 첫 번째 행사로 오후 3시부터 특별한 가을음악회 '폴 인 뉴욕'을 개최하고 모델하우스 야간 개장을 한다.

가을음악회 1부에서는 필명 빠숑으로 유명한 김학렬 더리서치그룹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의 특별 강연 및 경품 이벤트가 진행되며, 2부에서는 인기가수 홍진영의 특별공연과 행운권 추첨이 이뤄진다. 이와 함께 햄버거, 핫도그, 떡볶이, 오뎅 등 뉴욕과 한국의 정서를 느낄 수 있는 먹거리들도 무료로 제공한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